Maenya's Techlog

2월 1주차 업무일지 본문

개발자의 삶/업무일지

2월 1주차 업무일지

ming235 2020. 2. 16. 16:51

 2020. 2. 8. 0:49

URL 복사  통계 

 

오늘은 스프링부트 때문에 좀 힘든날이었다.

에러때문에 하루를 다 날린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퇴사자가 만들어 놓은 화면을 내가 담당하게 되어 로직을 수정하려는데 원래는 조회가 잘되던 화면이 에러가 빠바박 났다.

과장님한테 말하니까 과장님이 메인서비스에 에러를 예민하게 잡는 로직을 들여 놨다고 했다.

아니나다를까 내가 만질 로직에도 그 메인서비스 프록시를 땡기는 부분이 있었다.

BACK 엔드라 함은 여러 service api가 있고 그들을 잔뜩 댕겨서 내가 쓸 service에 다른 서비스 api들을 댕겨다 모아서 쓴다. 회사에서는 그걸 복합서비스라고 부르고 있고 그 복합서비스는 주로 화면에서 사용하는 api들이 담겨있다.

api에 api들이 모여서 api를 제공해준다....

나는 이렇게 정리하게 되었다.

학교에서 배우거나 스터디에서 하는 경우에는 보통 api하나만 만들어서 test 해보는게 전부니까 이런 경험은 정말 실무 환경이 아닌 이상 배우기 힘들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오늘은 결막염에 걸려서 안경을 쓰고 했는데 요즘 눈이 더 나빠졌는지 써도 앞이 잘안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