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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513 프로그래머스] 키패드 누르기 (두점사이의 거리, StringBuffer 문자배열 사용) 본문
[20210513 프로그래머스] 키패드 누르기 (두점사이의 거리, StringBuffer 문자배열 사용)
ming235 2021. 5. 13. 23:46문제 설명
스마트폰 전화 키패드의 각 칸에 다음과 같이 숫자들이 적혀 있습니다.
이 전화 키패드에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서 숫자만을 입력하려고 합니다.
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
- 왼쪽 열의 3개의 숫자 1, 4, 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 3, 6, 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 2, 5, 8, 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1.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각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 지 오른손인 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
- hand는 "left" 또는 "right" 입니다.
- "left"는 왼손잡이, "right"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
-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을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
입출력 예
numbers hand result
[1, 3, 4, 5, 8, 2, 1, 4, 5, 9, 5] | "right" | "LRLLLRLLRRL" |
[7, 0, 8, 2, 8, 3, 1, 5, 7, 6, 2] | "left" | "LRLLRRLLLRR" |
[1, 2, 3, 4, 5, 6, 7, 8, 9, 0] | "right" | "LLRLLRLLRL" |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 #1
순서대로 눌러야 할 번호가 [1, 3, 4, 5, 8, 2, 1, 4, 5, 9, 5]이고, 오른손잡이입니다.
왼손 위치오른손 위치눌러야 할 숫자사용한 손설명
* | # | 1 | L |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
1 | # | 3 | R | 3은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
1 | 3 | 4 | L |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
4 | 3 | 5 | L |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
5 | 3 | 8 | L |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3이므로 왼손으로 8을 누릅니다. |
8 | 3 | 2 | R | 왼손 거리는 2, 오른손 거리는 1이므로 오른손으로 2를 누릅니다. |
8 | 2 | 1 | L |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
1 | 2 | 4 | L |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
4 | 2 | 5 | R | 왼손 거리와 오른손 거리가 1로 같으므로, 오른손으로 5를 누릅니다. |
4 | 5 | 9 | R | 9는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
4 | 9 | 5 | L |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
5 | 9 | - | - |
따라서 "LRLLLRLLRRL"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왼손잡이가 [7, 0, 8, 2, 8, 3, 1, 5, 7, 6, 2]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RLLRRLLLRR"이 됩니다.
입출력 예 #3
오른손잡이가 [1, 2, 3, 4, 5, 6, 7, 8, 9, 0]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LRLLRLLRL"이 됩니다.
[나의 풀이]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
* 거리를 계산할 필요없는 가장자리 키패드인 경우를 판별하는 함수
**/
private static int check(int num) {
if (num == 1 || num == 4 || num == 7) return -1; // 무조건 왼손으로 -1
else if (num == 3 || num == 6 || num == 9) return 1; // 무조건 오른손으로 1
else return 0;
}
/**
* 절대적 거리를 계산하여 가까운 손을 정한다.
* @param 왼손의 현재좌표(lx,ly), 오른손의 현재좌표(rx,ry), 키패드 좌표(tx,ty), 주로 쓸 손(hand)
* @return 왼손이 가깝다면 true를, 오른손이 가깝다면 false
**/
private static boolean calc(int lx, int ly, int rx, int ry, int tx, int ty, String hand) {
// 절대값 사용
int left_x = Math.abs(lx - tx);
int left_y = Math.abs(ly - ty);
int right_x = Math.abs(rx - tx);
int right_y = Math.abs(ry - ty);
// x좌표의 거리와 y좌표의 거리를 합한 값이 결국 그 손과 키패드 사이의 거리
int dist_left = left_x + left_y;
int dist_right = right_x + right_y;
if(dist_left < dist_right) { // 왼손과 키패드 사이의 거리가 더 작을 경우
return true;
} else if(dist_left > dist_right) { // 오른손
return false;
} else { // 두 거리가 같다면 주로 쓰는 손으로 결정
if(hand.equals("left")) {
return true;
} else {
return false;
}
}
}
/**
* main 함수
**/
public String solution(int[] numbers, String hand) {
StringBuilder result = new StringBuilder(); // result를 담을 문자배열
int length = numbers.length;
int left_x = 3, left_y = 0, right_x = 3, right_y = 2;
for(int i = 0; i < length; i++) {
int ret = check(numbers[i]);
if(ret == -1) {
left_x = numbers[i] / 3;
left_y = 0;
result.append("L");
} else if(ret == 1) {
right_x = numbers[i] / 3 - 1;
right_y = 2;
result.append("R");
} else {
int num_x = numbers[i] / 3;
if(numbers[i] == 0) {
num_x = 3;
}
if(calc(left_x, left_y, right_x, right_y, num_x, 1, hand)) {
result.append("L");
left_x = num_x;
left_y = 1;
} else {
result.append("R");
right_x = num_x;
right_y = 1;
}
}
}
return result.toString();
}
}
문자열 배열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sb.append(s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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